본문 바로가기
문학.예술.음악

예술치유 플랫폼, 서울예술치유허브

by 소울빌더 2022. 2. 1.
반응형

예술치유 플랫폼, 서울예술치유허브

사람들은 예술작품을 통해 종종 마음이 치유되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그림 한 장, 사진 한 장, 조각 또는 조형물 등을 통해 번뜩이는 영감을 받기도 하며, 알 수 없는 감동이 벅차오르기도 하며, 무의식 어딘가 옛기억을 터치하기도 합니다. 예술은 인간의 생활과 유리될 수 없는 개개인의 감정과 생각의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소통창구이자, 시대적 사회적 메시지를 표출하여 대중의 공감을 사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는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와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은 이제 치유와는 불가분의 관계속에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신체적 질병치유 뿐만 아니라, 우리는 보다 넓은 범주에서의 감정, 무의식, 영혼 등에 대한 치유를 다양한 소재를 통해 끄집어내고 풀어내기 시작했습니다.

예술을 통한 치유 역시, 이제 다방면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일상 깊숙이 체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술은 아직까지 막연한 어떤 것으로 느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술과 좀더 친근해질 수 있는 어떤 플랫폼이 있다면 현대인에게 치유를 위한 도구가 하나 더 갖추게 될 텝니다.

 

예술치유에 대해서 검색하던 중 서울시에 위치한 좋은 플랫폼을 찾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예술치유플래폼인 서울예술치유허브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서울예술치유허브

'예술을 통한 시민의 삶과 사회 치유'라는 목적을 가지고, 서울문화재단에서 옛 성북보건소를 리모델링하여 2010년도에 개관한 예술치유 전문공간이라고 합니다.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예술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다양한 예술치유 사업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예술치유 컨텐츠 개발 외에도, 교육/복지/지역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사회적 협력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치유를 위한 지역 커뮤니티를 설립하고 지원해 줍니다. 예술가와 관심있는 시민들은 많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시설구조 및 대관

지상 4, 지하 1, 그리고 옥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38평의 면적입니다.

지하에는 밴드실, 주민창작실, 1층에는 예술다방, 스튜디오#1, 스튜디오#2,

2층에는 갤러리맺음, 기획연구실, 스튜디오#3,

3층에는 스튜디오#4, 미술치료실, 스튜디오#6, 스튜디오#7, 스페이스소통

4층에는 스튜디오#8, 스튜디오#9, 스페이스나눔

옥상에는 옥상공방, 옥상치유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관안내는 02-943-9300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안내

다양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술활동의 치유효과에 기반한 예술치유 프로젝트의 기획 및 운영을 지원합니다.

여기에서 다 소개할 수 없기에,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일단 캡쳐해 봅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는게 훨씬 좋을 것 같네요.

 

홈페이지 주소

https://www.sfac.or.kr/artspace/artspace/seongbuk_map.do

 

 

참고로 서울문화재단에서는, 산하 10개 기관에서 대관을 신청받고 있네요.

예술치유는 그 특성상 무엇보다 큰 규모의 공간이 필요하니깐요. 예술치유 관련 프로젝트 및 사업을 구상 중이신 분들은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시민의 삶과 사회치유를 위한 예술치유 플랫폼인 서울예술치유허브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지방에도 이러한 문화예술치유 관련 플랫폼들이 늘어나고 활성화되길 바래 봅니다.

 

 
반응형